자동차산업은 탄소 감축 의무가 있는 타산업과 마찬가지로 순환경제 이행방안을 채택하여 생활계 재활용 소재를 비롯한 차량 순환성을 높이기 위하여 ELV(End of Life Vihecle) 폐차 부품 재사용, 재활용을 높이기 위하여 재생소재 사용을 촉진하기 위해 순환성을 높이는 설계를 강제화 하고있다. 이를 통해 폐차되는 차량이 순환자원으로 관리 될 수 있또록하여, 신차 제조시 재활용 소재가 많이 활용되고, 관련된 벨류체인 구축을 촉진하도록 설계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에는 외장류 등 부품 자원화 등으로 이미 상업화가 진행중인 부분도 있으나. 해체가 어렵고, 외부코팅을 제거하여야 재활용 소재로 사용할 수 있는 헤드라이드 커버류에 사용되는 폴리카보네이트는 자원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가 EU ELV 정책에 대응하고자 현대기아에서 생산자책임재활용으로 시행해 오던 기관을 통해 연구개발의 첫발을 내딛었다.
본 연구에서는 폐차유래 폴리카보네이트 소재 와 산업용 폴리카보네이트 소재를 비롯하여 기초 연구개발을 통해 다양한 재활용 소재를 확보의 발판이 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