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차 수요 증대 및 ELV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최근 자동차 인테리어 부품에서 바이오 소재 함량 증대 및 경량화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냄새, 경량성 등에서 한계를 보이는 천연소재 대신 물성, 기능성, 생산성을 개선한 셀룰로스 함유 복합재를 자동차 부품에 사용하기 위해 해당 기술의 확보가 필요하며, 용융성 및 결합성이 최적화된 마스터배치 개발이 병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셀룰로스 섬유 복합소재의 성형성 평가를 진행하였으며 유동 사출 패턴 분석을 통해 바이오매스 섬유와 다른 고분자 재료 간의 계면 접착력에 대한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또한 실린더 및 금형 온도와 시간에 따른 최적 사출 조건을 도출하였으며, 향후에는 최적화된 설계를 바탕으로 시제품을 제작하여 내구 평가를 진행하고, 결과에 따른 기계적 특성을 검토할 예정이다.
사의 : 본 연구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공고한 소재부품기술개발사업(과제번호: RS-2024-00433508)의 연구 수행으로 인한 결과물임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