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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융복합소재 특별세션: 매트릭스 설계부터 부품까지

  • Sep 30(Tue), 2025, 14:00 - 18:00
  • 10회장 (202호)
  • Chair : 박태훈,정용채
16:25 - 1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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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L10-6]

다중양자 핵자기공명을 이용한 탄성체 가교밀도 정량분석

발표자정재우 (숭실대학교)

연구책임자정재우 (숭실대학교)

공동저자정재우 (숭실대학교)

Abstract

타이어는 차량의 주행, 출발, 제동 과정에서 연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이며, 타이어에 사용되는 엘라스토머는 부위별 요구 특성에 따라 서로 다른 물성을 가지도록 설계된다. 이들 물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가교밀도이며, 이는 가황 공정 배합비와 조건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타이어 각 부위의 요구 특성을 명확히 이해하고, 가황된 엘라스토머의 물성을 정밀하게 분석 및 제어하는 것은 연비 향상에 필수적이다.
기존 가교밀도 측정 방법 중에서는 팽윤법이 가장 간편하고 널리 사용되고 있으나, 분석에 시간이 오래 걸리고 오차가 크다는 단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엘라스토머의 가교밀도를 보다 신속하고 정량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다중양자 핵자기공명분광법(MQ-NMR)을 소개하고, 이 방법을 기존의 전통적인 가교밀도 분석법과 비교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MQ-NMR의 정밀도 및 효율성을 검증하고, 향후 타이어 소재 설계에 있어 효과적인 가교밀도 제어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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